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교육대학원 특성화방향

교육대학원 특성화 방향

교교사의 고급 연수 기관으로서의 교육대학원은 교사로 하여금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견하고, 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추도록 하며, 아울러 교과교육에 있어서 학제적 안목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내용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 주도적 교육 방법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을 각 교과를 통해 충분히 구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을 행해야 하며, 이러한 현장 학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교수 방법을 연구할 수 있는 현장 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 교육대학원 특성화 방향은 미래를 위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 학교현장의 변화를 주도할 창의·융합 교육 역량 및 글로벌 리더십 함양 요구,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 필요성 대두, 변화된 교육환경 및 교원의 역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 구축 필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 핵심역량 함양 요구, 부산지역 유일한 사립 사범대가 있는 교육대학원으로서의 장점 극대화 필요 등의 사회적·환경적 배경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01현장중심의 교육이론 함양을 위하여 현장교육문화의 이해 제고
  • 02교과 전문지식의 수월성 신장을 달성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인성과 전문성의 조화 추구
  • 03수업설계능력과 수업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지도방법 교육 강화
  • 04지도 및 연구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교육연구능력 제고

향후 몇 년간 우리 교육대학원은 위와 같은 방향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향해 나아갈 것이며, 낙후한 서부산 권역의 발전을 위한 교육의 메카로서 지역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함으로서 현장교육과 연구의 요람으로 비상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요구

 

1. 현장중심의 교육이론 함양을 위하여 현장교육문화의 이해 제고를 위한 노력
  • 현장지향적 교육과정을 위해 전공교육과정에 학교현장의 이해와 활용 및 현장교사와의 팀티칭을 위한 ‘현장 임상학 교과’의 개설, 공통교과과정에‘한국교육문제의 이해’ 개설 및 운영
  • 국제화 및 다문화 이해능력향상을 위한 공통교과목인‘국제이해교육론’ 개설 및 다양한 교과 개발
  •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 교육실습 관리 철저 : 교육실습 전담 교수제 실시, 대학과 각 전공의 사전 OT, 실습 중 방문지도, 현장교사 초청 사후 평가회 실시
  • 대학과 학교 현장이 공조하는 교육실습 협동 체제 구축
  • 중등 교사의 겸임교수 채용
  • 전임교원의 학교현장 이해 프로그램 참여와 대학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
  • 생활지도 및 상담능력 함양 교과 개발
  • 교육 현장에 관한 연구를 위한 현직 교사와의 공동연구 지원
  • 현장 교사 초청 특강, 워크숍, 심포지움 개최

 

2. 교과 전문지식의 수월성 신장을 달성·보완하기 위하여 인성·전문성 조화 추구 노력
  • 인성과 전문성의 조화 추구를 위한 교육과정
    • 교과교육학은 교과방법학/현장임상형/연구방법론 교과로 세분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인성과 전문성의 조화를 추구
    • 전공과목에서 교사대상, 비교사 대상의 과목을 별도 운영함으로써 예비교사와 현직 교사 교육의 전문성 추구
  • 인성·덕성 교육강화를 통한 학생 지도 능력 배양을 위한 공통교과목 개설 (교사 인성론, 교직문화와 교사리더십 등)
  • 교과교육과목 전임교원 확보를 통한 교과교육과목의 수업의 질 개선
  • 교과교육 연구 지원
  • 교사 인성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과개발
  • 교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수시 개편
  • 교과교육학 수업의 수업클리닉 의무실시

 

3. 수업설계능력과 수업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지도방법 교육 강화를 위한 노력

 

첨단 수업 기법 계발 및 수업 현장에서의 활용
  • 교육 매체의 제작과 활용 교과목 개설 및 최첨단 매체 제작실 구축
  • 새로운 수업 기법 소개를 위한 교내·외 연수 및 세미나 참여
  • 교수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 참여
  • 교수학습개발센터와 연계한 교수들의 수업컨설팅 실시
  •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교사 초청 수업 특강 실시
  • 교과교육 관련 전공 교과의 수업행동 분석실 활용
  • 강의평가 우수자 시상 및 수업 시연 발표
  • 멀티미디어 수업 자료 개발 지원 및 연수
  • 티칭 포트폴리오 워크숍 개최 및 우수 수업계획서 공모전 실시
  • 수업시연경연대회 개최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 운영
  • 교육실습 협력학교 확보
  • 교육실습 전담 지도교수제 운영 및 실습기간 중 실습학교 2회 방문지도
  • 체계적인 교육실습 지도(현장 교사 중심의 사전 OT, 실습 중 방문지도, 사후 전문가 초청 평가회 개최)
  • 다양한 교육봉사기관 발굴 및 체계적인 교육봉사지도
  •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실습 지도를 위한 대학과 학교 현장이 공조하는 교육실습 협동 체제 구축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사이버 중독 예방 치료 센터 운영 및 사이버 중독 상담
  • 퍼즐을 이용한 사고력 개발 연수 실시 등

 

창의·융합 역량 함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협동과정 신설
  • 창의·융합교육 세미나, 심포지움 개최 등

 

4. 지도 및 연구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구능력 제고 노력
  • 연구능력 신장을 위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 개설
    • 연구방법론, 연구 과제, 교육통계분석론
    • 다양한 특강 및 세미나 개최(예: 연구방법론, SPSS, 연구윤리 등)
  • 외국어 및 종합시험 실시
  • 엄정하고 체계적인 석사학위 수여 시스템
    • 연구계획서 제출 및 발표와 심사
    • 연구과제 및 논문 지도, 발표 및 심사
    • 사례연구보고서 지도
  • 교육대학원생들의 학회 참석 및 발표 등 학술활동에 대한 전폭적 지원
  • 대학차원의 우수논문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