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교육목표

  • 01국어 및 한국 문화의 충실한 습득과 활용
  • 02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의 이론 및 실기 습득
  • 03다문화 시대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의 이론 및 실기 습득
  • 04다문화 시대 한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조화로운 이해와 교육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한국어 능력 함양 언어학개론, 언어습득론, 대조언어학,한국어강독, 한국문학강독, 한국문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한국어어휘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의현대문화, 한국의 전통문화, 전통 문화현장실습, 한국문학사,한국어매체활용론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한국어 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이해교육론,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어음운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한국어한자교육론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한국어 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한국어교육방법세미나,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한국문학교육연구방법론, 연구과제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국어시험의 출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전공 교수 1인 이상이 출제하고, 주임교수가 확인하여 출제한다.
  • 외국어시험 "언어학개론"에서 출제한다.
  • 외국국적자에 한하여 TOPIC 5급 합격증 제출시 면제
2. 종합시험
종합시험은 "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의 전통문화" 가운데 3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며, 채점은 출제 교수가 이를 담당한다.
3.선수과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은 학부의 전공을 불문하므로 선수과목의 이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4. 학위논문 지도교수 선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 학생뿐만 아니라 외국 학생의 수강이 많으므로 지도교수가 지도하고 주임교수가 추인하는 논문 또는 보고서로 한다. 보고서의 양식은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의 기준에 따른다.
5.연구발표
연구발표는 보고서 발표로 한다. 보고서 발표는 재학 중 학과 교수 및 대학 원생이 참석자리에서 1회 이상을 하여야 한다.
6. 기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교원 자격 검정기준」에 의거 18학점의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필수이수학점’을 이수하면 한국어교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그러나 전공자로서의 전공에 대한 이해 및 교사로서의 소양을 고려하여 교육대학원 공통과목과 교과교육 및 교과내용 등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 교직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없다.
  • 나머지는 통상의 관례에 따른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3453 연구과제 1 2
전공선택(공통) G23520 언어학개론 2 2
G23521 언어습득론 2 2
G23522 대조언어학 2 2
G23523 한국어강독 2 2
G23524 한국문학강독 2 2
G23525 한국문학개론 2 2
G23526 한국어음운론 2 2
G23527 한국어문법론 2 2
G23528 한국어어휘론 2 2
G23529 한국어의미론 2 2
G23530 한국의현대문화 2 2
G23531 한국의전통문화 2 2
G23532 전통문화현장실습 2 2
G23533 한국문학사 2 2
G23534 한국어매체활용론 2 2
G23535 한국어교육개론 2 2
G23536 한국어이해교육론 2 2
G23537 한국어표현교육론 2 2
G23545 한국어교육과정론 2 2
G23546 한국어평가론 2 2
G23538 한국어음운교육론 2 2
G23539 한국어문법교육론 2 2
G23540 한국어어휘교육론 2 2
G23541 한국어발음교육론 2 2
G23553 한국어교과교재및연구법 2 2
G23544 한국어한자교육론 2 2
G23548 한국어교육방법세미나 2 2
G23547 한국어교육실습 2 2
G23549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 2 2
G23550 한국문학교육연구방법론 2 2

 

교과목 해설

G23520 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Linguisticss)

언어의 본질과 기능, 변화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한국어 의 이해에 대한 바탕으로 삼는다.

G23521 언어습득론(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인간의 언어 습득을 언어 이전과 언어 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아 한국어의 습득에 대한 이해의 바탕으로 삼는다.

G23522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대조언어학의 방법론을 검토하고 제2언어 학습자의 언어습득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여 언어권별 학습자에게 한국어 교육의 효율적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G23523 한국어강독(Reading in Korean)

과거 및 현대 한국어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자료들을 읽어 한국어의 깊이 있는 이해에 도움을 준다.

G23524 한국문학강독(Reading in Korean Literature)

오랜 세월 전해오는 한국 문학 작품들, 특히 고전문학 작품을 읽고 한국 문학의 원형과 이의 전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G23525 한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전통 사회에 창작된 한국 문학 작품들의 형식 및 내용을 이해하여 한국 문학의 참다운 모습을 발견하게 한다.

G23526 한국어음운론(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음운 법칙 및 변화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G23527 한국어문법론(Korean Syntax)

한국어의 형태, 통사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G23528 한국어어휘론(Korean Lexicology)

한국어 습득과 유창한 사용에 필수적인 어휘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G23529 한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한국어의 어휘와 문장에 나타난 의미 구조 및 기능에 대해 이해하 도록 한다.

G23530 한국의 현대문화(Studies on con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의 정치, 경제 등 사회 전반적인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 국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도록 한다.

G23531 한국의 전통문화(Studies on traditional Korean Culture)

오랜 세월 축적된 한국의 문화 전반에 대해 이해하여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도록 한다.

G23532 전통문화현장실습(Practicum in traditional Korean Culture)

오랜 세월 축적되어 남아 있는 유·무형의 한국 문화를 유적 탐방, 박물관 관람, 미디어 감상 등을 통해 생생하게 경험하도록 하여 한 국 문화의 바탕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G23533 한국문학사(History of Korean Literature)

고대로부터 형성된 한국 문학의 연원을 이해하고 이의 발전 단계를 점검함으로써 한국 정신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G23534 한국어매체활용론(Studies on Aids in Korean Classes)

컴퓨터, 미디어 및 인터넷 등 매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 법을 익혀, 한국어 교수 방법에 적용한다.

G23535 한국어교육개론(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안내한다.

G23536 한국어이해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istening and Reading)

한국어 듣기와 읽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G23537 한국어표현교육론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Speaking and Writing)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G23545 한국어교육과정론 (Theories in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교육 과정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 연령, 학습 목표 등에 적절한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을 찾는다.

G23546 한국어평가론(Assessing Korean Language Proficiency)

평가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 적인 평가 방법을 찾아본다.

G23538 한국어음운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교육에서 필요한 음운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G23539 한국어문법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Syntax)

한국어의 교육에서 효율적인 문법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G23540 한국어어휘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Vocabulary)

한국어 교육에서 요구되는 어휘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G23541 한국어발음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한국어의 정확한 표준발음과 이에 대한 교육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도록 한다.

G23553 한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on Teaching Material and Methods of Korean)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교재의 개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이 와 함께 교수 방법의 개발에 대해 더욱 심도를 더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G23544 한국어한자교육론(Methodology for Teaching Chinese Characters of Korean)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오랜 세월 한자를 사용하였고 현대도 활용하 고 있는 국가는 물론 새롭게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들에게 한국 어에서 사용되는 한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G23548 한국어교육방법세미나(Seminar in Methodology of Teaching Korean)

한국어 학습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의 이해와 개발에 대 해 더욱 깊이 있게 논의한다.

G23547 한국어교육실습(Practicum in Teaching Korean)

교육 과정에 따라 익혔던 교수방법을 현장의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 용해봄으로써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바탕으로 삼는다.

G23549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Teaching Korean)

한국어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한국어 교수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G23550 한국문학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for Teaching Korean Literature)

한국어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한국문학에 대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G13453 연구과제(Thesis Research)

교육과정을 통해 익혔던 많은 이론과 방법들을 스스로의 논문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