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영양교육전공

교육목표

  • 01효과적인 영양교육에 수행을 위한 식품영양학 관련 지식 습득
  • 02영양교육 교재 교육매체 개발 및 교수법 훈련
  • 03건강증진을 위한 식생활 개선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04영양교육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창의적 방안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영양지식함양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식사요법 및 실습, 식품화학교육, 단체급식 및 실습, 식품위생학, 영양판정 및 실습, 생애주기영양학, 건강식품의 이해, 임상영양연구, 식품미생물교육, 비만관리와 영양, 식품기능화학, 분자영양학, 식생활과 문화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영양 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식품영양세미나, 최신영양문제교육, 공중보건학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조리원리 및 실습교육, 영양교육 매체 제작론, 영양소와 약물의 상호작용 교육, 매체 교수법 사례탐구, 영양교육 수업 사례 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영양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이론습득 연구과제, 다매체 활용 교수 방법론, 급식경영관리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외국어시험의 출제는 응시자가 선택한 1과목을 지정과목의 담당교수가 2문항이상을 출제하며 응시자는 과목당 2문항 이상을 풀이해야한다.
2. 종합시험
종합시험은 3과목으로 하고, 출제는 지정과목의 담당교수가 출제한다.
3.선수과목
표시과목과 관련이 없는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과정 중 학과에서 지정하는 선수과목 중 3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4. 학위논문 지도교수 선정
논문지도는 1인교수가 5명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학생의 희망(혹은 지도교수 1인당 학생지도 총인원)에 의하여 추가 배정할 수 있다.
5.연구발표
연구발표에는 논문발표와 보고서 발표가 있다. 논문발표는 재학 중 학과교수 및 대학원생이 참석한 자리에서 1회 이상을, 보고서 발표는 1회 이상을 발표해야한다
6. 기타사항은 학과교수회의 및 관례에 따라 정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88 연구과제 1 2
G23381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2 2
G23571 식품위생학 2 2
G10253 식품영양세미나 2 2
전공선택(공통) G23572 식사요법 및 실습 2 2
G23383 식품화학교육 2 2
G23394 공중보건학 2 2
G23400 급식경영관리 2 2
G23384 단체급식및실습 2 2
G23386 영양판정 및 실습 2 2
G23387 생애주기영양학 2 2
G21698 건강식품의이해 2 2
G23388 임상영양연구 2 2
G21673 비만관리와영양 2 2
G23390 식품기능화학 2 2
G21699 식생활과문화 2 2
G21706 최신영양문제교육 2 2
G23573 조리원리 및 실습 2 2
G23391 분자영양학 2 2
G23389 식품미생물교육 2 2
G23397 영양소와약물의상호작용교육 2 2
G23398 영양교육매체제작론 2 2
G23451 매체교수법사례탐구 2 2
G23399 영양교육수업사례연구 2 2
G23401 다매체활용교수방법론 2 2

 

교과목 해설

G10188 연구과제(Assignment for Study)

학위논문의 체제, 내용 및 그 기술적인 작성에 관하여 지도하고 평가한다.

G23381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Advanced Nutrition Education & Counseling)

포식시대의 다양화된 식생활의 변화로 인한 질병구조의 변화는 개개인 및 집단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시책을 강하게 요구하게 되므로 영양학의 이론과 식생활에 근거한 실험적인 영양교육지도를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G23571 식품위생학(Food Hygiene)

식품섭취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건강상 위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식품의 독성, 식품의 변질, 첨가물, 화학물질 및 미생물의 오염 등을 연구 토론한다.

G10253 식품영양세미나(Seminar of Food & Nutrition)

최근의 식품영양관련 정보를 입수하여 발표함으로써 data 정리 방법의 숙지 및 발표력 증진뿐만 아니라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독자적으로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연구능력을 체계적으로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G23572 식사요법 및 실습(Nutrition Management & Diet Therapy)

질환의 치료에서 조직재생, 보수, 기능회복을 위하여 식사는 중요하므로 각 질환별, 개인별 섭식 및 영양관리, 또 의료시설의 영양관리 시스템을 주제별로 강의, 연구한다.

G23383 식품화학교육(Food Chemistry)

생리기능의 조절의 일약을 담당하게 되고 새롭게 발견된 식품의 특성을 과학적 근거에 따라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고, 충분히 연구 토론하여 일상 섭취하고 있는 식품이 3차 기능으로서 인체에 미치게 되는 생리기능조절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G23394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산업이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에서의 생활환경은 인간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환경위생을 비롯하여 전염병, 인구, 산업보건, 보건행정 등 중요한 공중보건의 전반적인 분야를 공부하고 나아가 인간의 건장유지 및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G23400 급식경영관리(Food Service management)

경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제시하는 동시에 조직 내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그 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초적 이론과 기법을 제시하고 급식 마케팅을 교수하며 동시에 조직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키고,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노동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분석, 고찰한다.

G23384 단체급식 및 실습 (Advanced Nutrition Management and Practice in Food service)

급식시설의 조직, 급식조건, 영양계획, 식단, 영양교육 둥의 문제점과 향후 변화하는 식행동에 맞는 구체적인 급식관리 시스템과 증가일로의 외식, 위탁분야를 주제별로 강의, 연구한다.

G23386 영양판정 및 실습(Advanced Nutrition Assessment)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 상태는 간접적으로는 사회, 경제 및 문화의 질 등에 영향을 받으며 직접적 요인으로서는 간접적 요인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식습관이나 식생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 교과목은 생화학, 영양화학의 지식과 그 메카니즘을 이해한 후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 상태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중요과목으로서 먼저 신체계측법, 생화학적방법으로 측정한 영양 상태를 종합하여 각 영양진단 처방 등을 내리는 중요한 교과목이며 영양상담시의 핵심자료 등을 제공한다.

G23387 생애주기영양학(Advanced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특수한 환경 하에서의 영양(임신, 수요 및 이유 등을 포함한 모성, 유유아 및 학동 그리고 노동, 스포츠 및 노인)에 대한 최근 잡지에서의 연구경향을 서로 토의하고 연구내용을 발표한다.

G21698 건강식품의 이해(Appreciation of health food)

건강식품이란 식품에 통상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인체에 좋은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조된 화학적 합성품 등을 함유하지 않은 식품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올바를 지식 습득으로 질병 예방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식생활을 실천하는 건강한 지식인 유도를 위한 교육이 되도록 한다.

G23388 임상영양연구(Topics in Clinical Nutrition)

질병에 의한 생리적 변화, 대사조절 변화, 진단 등을 공부하여 식이요법에 의한 질병예방 및 치료식에 도움이 되도록 강의한다.

G21673 비만관리와 영양(Nutrition Management for obesity)

현 사회는 운동부족, 영양과잉, 스트레스 증가 등에 의한 과식 등으로 심신의 여유로운 웰빙에 많은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연히 비만인구는 증가추세에 있다. 본 교과에서는 비만의 의학적 지식 및 영양에 대한 정보, 여성비만의 특성과 문제, 병인, 임상적 특성과 합병, 소아 비만의 문제, 감식 및 운동요법에 이르기 까지, 폭넓게 강의하고 비만문제의 해결책을 파악하고자 한다.

G23390 식품기능화학(Advanced Functional Food Chemistry)

생리기능의 조절의 이약을 담당하게 되고 새롭게 발견된 식품의 특성을 과학적 근거에 따라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도록 하고, 충분히 연구 토론하여 일상 섭취하고 있는 식품이 3차 기능으로서 인체에 미치게 되는 생리기능조절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G21699 식생활과 문화(Study on Diet & Culture)

자연환경, 정치, 경제, 문화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식생활에 대하여 역사적 고찰은 물론 국제화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지금 각 지역(국가)의 식생활을 형성하고 있는 제반요인을 문화적인 면에서 강의, 연구한다.

G21706 최신영양문제교육(Research of Advanced Nutrition)

최근 잘못 인식된 영양문제는 심각한 우려 속에서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영양교사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최근의 영양문제를 논문, 잡지 및 서적을 통하여 각 문제점을 이해하고 토론하며 인류의 건강을 좀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모색하여 적절한 영양으로 전 생애주기 동안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법 모색연구에 교과목의 목표를 둔다.

G23573 조리원리 및 실습(Cookery and its Theory)

식품의 조리과정 중 식재성분의 복잡함을 응용배합하게 하고, 조리후의 제품의 품질평가 등을 행하고자 한다. 특히 관능검사의 목적, 방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알게 하여 주관적 및 객관적 관능방법을 실시하여 미각에 대한 평가를 행한다.

G23391 분자영양학(Molecular Nutrition)

영야소와 세포 내 또는 세포의 분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식이 영양원이 세포증식 또는 세포사와 같은 세포의 기초적인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영양소가 어떻게 각 개인의 유전자의 발현을 변화시킴으로 건강과 질병의 균형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자 수준에서 강의한다.

G23389 식품미생물교육(Food Microbiology)

미생물의 구조 및 생리적 특성, 대사조절 기작, 유전자 발현, 미생물 응용산업 등에 대한 최근 지식을 공부한다.

G23397 영양소와 약물의 상호작용 교육(Nutrition-drug Interactions)

우리 인체가 흡수하는 영양소와 약물은 생리학적, 생화학적 견지에서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주로 질병의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품섭취와 질병의 치료를 위한 약물복용은 그 순서의 가늠이 없이 매우 복잡한 관계로 얽매어 있으며 이들의 상호관계를 무시하고서 영양소와 약물의 흡수 및 대사를 논할 수 없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한 식사는 식사의 내용에 따른 소화?분포?배설의 영향을 받으나 복용되는 약물의 영향으로 복잡한 상호작용을 한다. 약물이 흡수될 때 영양소와의 상호작용은 질병과의 작용을 임상 검사치와 비교해 보면 각각 그 중요성을 인정하게 된다. 영양소와 약물의 상호작용은 생체내에 일어나는 중요한 현상으로서 그 흡수, 분포대사 및 배설 작용으로 나누어 연구해야 하는 학문분야이다.

G23398 영양교육 매체 제작론(Introduction to Nutrition Educational Media Production)

다매체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자료나 보조교재 등을 작성 개발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를 배운다.

G23451 매체 교수법 사례 탐구(Media teaching skill example research)

영양교육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들을 제작하여 활용하기 위해 매체제작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익혀서 영양교육학습현장에서 사용토록 한다.

G23399 영양교육 수업 사례 연구(Nutrition education class case study)

직접 학교 현장에 나아가 실제적인 영양교육 수업 사례를 다양하게 수집, 기록하여, 교수 학습 방법상의 원칙에 입각하여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한다.

G23401 다매체 활용 교수 방법론(Media practical use Teaching Methodology)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수업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수업형태를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