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체육교육전공

교육목표

  • 01학교교육에 필요한 체육교육 이론 습득
  • 02신체활동 및 현장기술의 창조적 능력 배양
  • 03체육수업의 방법 개발
  • 04체육교육 현장의 비판적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체육 능력 함양 운동학습 및 심리특론, 체육측정평가특론, 운동생리학특론, 운동역학특론, 스포츠경영학특론, 스포츠심리학특론,특수체육특론, 스포츠사회학특론, 스포츠행정관리특론, 스포츠마케팅특론, 스포츠정보처리특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특론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체육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개발체력지도론, 체육수업매체 제작 및 활용교육연구, 체육교재교재 및 연구법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 체육교수방법 탐구, 학교체육교육 세미나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체육수업현장 사례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체육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이론습득 체육교육연구방법론, 연구과제, 체육 통계방법론, 체육교과교육론, 질적연구 방법론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출제방법 :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학과 교수 중 1인이 전공관련 서적에서 출제한다.
2. 종합시험
종합시험은 전공 3과목을 선택하여 실시한다. 단, 자신의 연구영역과 관계된 전공과목은 반드시 선택하고, 나머지 2과목은 본인이 수강했던 과목 중 자연과학 영역, 인문과학 영역 각 1과목씩 선택하여 실시한다.
3.선수과목
체육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 과정의 전공 교과목 체육측정평가(3학점), 운동생리학(3학점), 운동역학(3학점), 스포츠 심리학(3학점) 중 6학점 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4. 학위논문 지도교수 선정
  • 논문발표는 대학원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통과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거쳐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한다.
  • 논문발표자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발표 2주일 전까지 발표날짜를 학과에 통보하고 각 심사위원에게 논문을 제출한다.
  • 학위논문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을 우선으로 하되 그 수를 전공교수 회의에서 안배함을 원칙으로 한다.
  • 학위논문 발표는 전공교수 및 전 대학원생의 참석하에 매 학기말에 실시한다.
5.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40 연구과제 1 2
전공선택(공통) G21684 운동생리학특론 2 2
G21697 운동역학특론 2 2
G21755 스포츠정보처리특론 2 2
G21912 스포츠마케팅특론 2 2
G21918 스포츠경영학특론 2 2
G21933 특수체육론 2 2
G23331 스포츠심리학특론 2 2
G23332 스포츠사회학특론 2 2
G23333 스포츠행정관리특론 2 2
G23370 체력지도론 2 2
G23377 체육교육연구방법론 2 2
G23378 체육통계방법론 2 2
G23380 질적연구방법론 2 2
G23652 여가및레크리에이션특론 2 2
G23986 운동학습및심리특론 2 2
G23987 체육측정평가특론 2 2
G23988 학교체육교육세미나 2 2
G23989 체육교수방법탐구 2 2
G23990 체육수업현장사례연구 2 2
G23991 체육수업매체제작및활용교육연구 2 2
전공교직 G23649 체육교과교육론 2 2
G23650 체육교과교재및연구법 2 2
G23651 체육교과교육론 2 체육교과논리및논술

 

교과목 해설

G10140 연구과제(Research Practicum in Physical Education)

연구논문의 개념과 연구방법 및 논문의 양식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석사학위 청구논문의 논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벙법을 제시하고 여기에 대해 미리 깊이 사고하도록 하며 주제와 관련된 참고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함과 아울러 그 자료를 정리하고 목록표에 작성하게 하며 주도면밀한 계획을 확립하도록 하여 양질의 석사학위 논문이 집필 될 수 있도록 한다.

G21684 운동생리학특론(Topics of Exercise Physiology)

신체에 대한 효과는 수행되는 운동의 형태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체가 운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응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운동생리학이다. 즉, 운동생리는 일시적 혹은 지속적 운동을 통해서 신체에 나타나는 조직과 기능의 변화를 묘사, 설명하며 계획된 운동을 통한 신체에 일어나는 반응과 적응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해부학과 생리학의 기초용어를 이해하고 체육과 기초 학문을 습득케 하므로 지구력과 근지구력에 관련된 훈련과 신체 트레이닝을 통하여 발생하는 생리학적 반응에 중점을 두고 학습케 한다.

G21697 운동역학특론(Topics in Biomechanics)

운동역학에 관한 기본개념과 인체운동에 필요한 운동 역학적 원리를 연구하고 인체의 움직임에 이러한 원리를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운동역학의 지식을 체육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1755 스포츠정보처리특론(Topics in Information Processing of Sport)

스포츠 정보처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세계의 스포츠 관련 웹사이트에 접근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는 방법론적인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과학 분야에 관련시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1912 스포츠마케팅특론(Topcs in Sport Marketing)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제품을 이해하고 스포츠소비자 행동을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한다. 또한 선진국에서 소개된 스포츠 마케팅의 실제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스포츠 시장에 적용하도록 하며 스포츠 시장을 둘러 싸고 있는 여러 주위 시장 환경을 분석하여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G21918 스포츠경영학특론(Tipics in Sport Management)

스포츠 경영의 원리와 이론 등에 대하여 경영학적인 사고로 접근하여 그 본질을 이해하고 미래의 스포츠 경영관리자 및 연구자의 관점에서 스포츠 경영을 위한 이념 경영과정, 스포츠 조직관리, 리더쉽, 스폰서쉽, 스포츠 법규 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 지식의 탐구 및 응용능력의 배양에 역점을 둔다.

G21923 특수체육론(Advanced Study in Adapted Physical Activity)

특수체육의 발달, 관련법규와 제도, 장애인 스포츠 경기, 현장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특수학교 및 일반 초·중·고교 특수학급에서의 특수체육 내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특히, 장애인 교육의 교수분야로서 특수체육의 위치와 중요성은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23331 스포츠심리학특론(Topics in Sport Psychology)

스포츠 심리학의 영역 중 협의의 스포츠 심리학에 관련된 내용 즉 성격과 운동선수, 스포츠에서의 주의, 각성, 불안, 동기, 공격, 관중효과, 팀 응집력, 리드쉽 등의 원리를 연구방법 및 현장 적용방안을 배우게 한다.

G23332 스포츠사회학특론(Topics in Sociology of Sports)

체육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도록 인류, 문화, 산업, 사회제도가 체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G23333 스포츠행정관리특론(Topics in Sport and Fitness Adminstration)

체육을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제반 행정기관 및 체육시설의 관리, 설치, 운영 계획 등을 연구한다.

G23370 체력지도론(Teaching Methods of Physical Fitness)

경기력의 향상을 위하여 코치와 플레이어가 상호 관계적 입장에서 고려되어 미리 구체적으로 지도하려는 제반지식, 기능 및 방법을 사전에 준비하여 그것을 대상의 심의에 전이시킴으로써 스포츠의 과학적 지도방법을 연구하고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G23377 체육교육연구방법론(The Theory Research Method of Physical Euducation)

체육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체육학의 연구 방향과 연구 방법을 분석하고 자료처리 및 논문 작성 요령을 익혀 논문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3378 체육통계방법론(Research Methods in Sport Statistics )

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통계학적인 전문성을 높이고, 연구하는데 필요한 통계적 기법을 익혀 학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

G23380 질적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

체육교육 연구의 동향 및 유형을 고찰하며, 체육교육에 관한 질적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G23992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특론(Advanced Study in Leisure and Recreation)

주 5일제 수업이 법제화되어 앞으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여가를 어떻게 보내는가는 삶의 주요한 문제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시점에서 여가의 올바른 방향제시가 요구된다. 따라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에 대한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좀더 발전되고 조직적인 여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학습을 통해 스포츠와 학교교육에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교육의 기능과 교육효과를 이해함으로써 내적, 외적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G23986 운동학습 및 심리특론(Advanced Study in Sport Psychology &Motor Learning)

운동수행과 학습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운동학습의 영역과 제어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여 운동학습자의 감각, 주의, 기억, 제어, 개인차에 따른 운동기술 수행의 원리, 효과적인 운동기술 습득방법을 익힘으로써 체육수업에서 운동학습 지도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G23987 체육측정평가 특론(Advanced Study In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체육 전반에 관한 지식을 기초로 신체 형태 측정, 체력 요인 측정, 운동 소질 및 검사, 스포츠 활동의 영역을 측정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보다 과학적인 평가방법과 결과처리 검증을 익힘으로써 학교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목이다.

G23988 학교체육교육세미나(Seminar in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비교, 분석, 고찰하고 제반원리와 이론 등의 현장적용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발표, 토의 및 연구함과 동시에 체육의 근간이 되는 학교체육에 관한 문제점을 파악,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G23989 체육교수방법탐구(Teaching Method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수업모형, 체육수업기술, 체육수업설계와 체육수업실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하고, 체육수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체계적 관찰방법을 학습하여 좀 더 효과적인 수업방법을 탐구한다.

G23990 체육수업현장사례연구(Field Case Study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수업의 이론과 실제를 비롯해 수업사례를 연구한다. 체육수업의 반성과 필요성, 체육수업에 대한 몇 가지 접근방법들, 학습 지도안, 학습의 이론과 실제 등을 습득한다.

G23991 체육수업매체 제작 및 활용교육 연구(Studies in Instructional Medium Production and Application of Physical Education)

교육매체 제작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수업의 맥락과 상황에서 시제로 교육매체를 사용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해 본다.

G23649 체육교과교육론(Education Theory in Physical Education)

교육적 견지에서 본 체육의 의의 및 역할은 무엇이며 나아가서 체육지도자로서 필요한 체육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실제 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교육의 실천적 목적과 내용, 지도방법 그리고 각 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등을 학습한다.

G23650 체육교과교재 및 연구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교재를 분석하고 교수방법에 따른 지도안을 작성하여 다양한 교과 학습지도 방법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3651 체육교과 논리 및 논술(Physical Education Logic and Essay Writin)

체육교과의 폭넓은 이해 및 다양한 스포츠 현상에 대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종합적 표현력을 기룰 수 있도록 글쓰기를 통하여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