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수학교육전공

교육목표

수학교육전공은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 수학교육 전문가의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수학과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능력 함양
  • 학교 수학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수학과 수학교육 이론을 습득하여 투철한 사명감을 갖춘 수학교사를 양성한다.
  • 수학교육 현장의 여러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어 교육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수학과 교원으로서의 자기 혁신과 창의성 함양
  • 새로운 수학교육 이론과 교수법을 수용하여 수학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결할 수 있게 한다.
  • 수학교사로서 바른 교직 윤리의식과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시킨다.
  • 수학 교과 내용별 교수 방법론적 특성을 파악하고 정보 통신의 활용 능력을 기르게 한다.

 

수학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 함양
  • 수학교육 전문성의 토대 위에 학문적 자질과 창의적인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수학교육의 다양한 주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학교육의 학문적 현주소와 미래를 조망하게 하고 수학교육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관점을 갖게 한다.
  • 교육 현장에서의 지도자적 자질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시킨다.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수학 능력 함양 현대대수교육, 해석학, 기하학일반, 조합 및 그래프 이론, 확률 및 통계, 대수교육내용론, 복소해석학, 미분기하학, 대수학개발론, 위상수학, 해석학특강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수학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수학과 중등교육과정의 이해, 수학과 공학적 도구의 활용, 수학교과교재 및 연구법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수학 학습 평가론, 수학 수업 설계 및 실행, 수학교과교육론, 수학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연구방법론 교과 수학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수학교육 연구방법론, 연구과제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학과 교수 중 2인이 전공관련 서적에서 출제한다.
2. 종합시험
논문관련 전공 과목 중 3과목을 선정하여 실시하되 지도교수와 학생이 협의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단, 전공 과목이 서로 다른 전공 분야여야 한다.)
3.선수과목
수학관련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 과정의 부전공 권장 과목 중 8학점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4. 학위논문 지도교수 선정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과 학과 교수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5. 학위논문지도
  • 논문발표는 대학원 외국어 시험과 종합시험을 통과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한다.
  • 논문발표자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발표 3주일 전까지 발표날짜를 학과에 통보하고 각 심사위원에게 논문을 제출한다.
  • 연구발표는 학위 청구논문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하되, 학과교수 및 전대학원생의 참석 하에 1회 이상으로 하며 교내에서 실시한다.
  • 논문심사는 2회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6.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수학교육학 과목은 2년을 주기로 개설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39 연구과제 1 2
G23274 현대대수교육 2 2
G23275 해석학 2 2
G23276 기하학일반 2 2
전공선택(공통) G23277 조합및그래프이론 2 2
G21927 확률및통계 2 2
G21922 대수교육내용론 2 2
G21786 복소해석학 2 2
G23923 수학과중등교육과정의이해 2 2
G23282 수학과공학적도구의활용 2 2
G23287 수학학습평가론 2 2
G23292 수학교육연구방법론 2 2
전공선택(비교사대상) G23279 대수학개발론 2 2
G21796 해석학특강 2 2
G23280 위상수학 2 2
G23563 수학교과교재및연구법 2 2
G23564 수학교과교육론 2 2
G23565 수학교과논리및논술 2 2
G23289 수학수업설계및실행 2 2
G23281 수학사의이해 2 2
G24404 미분기하학 2 2

 

교과목 해설

G10139 연구과제 (Thesis Research)

수학교육의 지식을 바탕으로, 수학 및 수학교육분야의 자료와 논문을 수집하여 세미나를 통한 학문연구 및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제반사항에 관하여 논문지도 교수의 개별지도를 받아 논문을 작성한다.

G23274 현대대수교육 (Education of Modern Algebra)

중 고등학교에서 공부한 일반적인 대수적 성질을 보다 근본적으로 그 원리를 규명하며, 보다 확장된 개념인 Group, Ring, Field 및 Vector space 상에서 대수적 개념 및 기본성질을 수학 교육적 측면에서 학습하고 연구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G23275 해석학(Real Analysis)

중등수학의 해석학적 내용과 연계하여 수열과 급수의 수렴성, 함수의 연속과 미분적분, 측도개념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G23276 기하학 일반(General theory of Geometry)

대수학과 연관된 기하학을 배운다. 유클리드 기하, 비유클리드 기하를 배운다.

G23277 조합 및 그래프 이론 (Combinatorics and graph theory)

조합론, 생성함수, 비둘기집 원리, 그래프이론, 점화식, 수송이론, 대응이론 등과 함께 중등수학교육에서 이들 내용의 지도법을 소개한다.

G21927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확률 및 통계학의 개념인 평균, 편차, 확률, 확률변수, 기대치, 확률분포표등에 대한 수학적 이론의 전개 등을 학습하고 통계 program, 통계 패키지 software의 활용법, 전산 Algorithm 등을 연구한다.

G21922 대수교육 내용론 (Advanced Education of Modern Algebra)

대수교육 연구수업을 바탕으로 보다 깊은 내용인 군의 작용, Finite Abelian group, Group structures 중에서 Euclid 정역, 단항 이데알 정역, 유일 인수분해정역 등을 취급하고, Field theory 및 Galois structures 등을 보다 깊이 고찰하며, 경우에 따라 중등수학과 일상생활에서 중요시되는 응용 대수학인 격자론, 부울 대수, 암호론 및 Algebraic coding theory를 취급하여 수학교육에 보탬이 되게 한다.

G21786 복소해석학 (Complex Analysis)

고등학교 교재에서 배우는 복소수의 대수적, 위상적 성질을 이해하고 나아가 해석함수, 복소적분, 급수, 유수의 정리, 등각사상, Riemann 사상정리 등을 다룬다.

G23923 수학과 중등교육과정의 이해(Analysis of Secondary Mathematics National Curriculum and testbooks)

이 강좌에서는 중등학교 수학의 국가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G23282 수학과 공학적 도구의 활용 (Using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GSP, WinPlot 등의 다양한 최신 수학 교육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추상적인 수학 개념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한다. 수학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함께 technology의 효율적인 적용 방법에 대해 배운다.

G23287 수학 학습 평가론 (Assessment for Mathemathics Learning)

수학교육에서 평가의 의미와 목적,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가의 방향, 다양한 평가 방법,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를 학습한다.

G23292 수학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 연구 문제의 선정 방법과 절차, 문헌 연구의 필요성과 절차, 질적 연구 설계의 종류와 목적, 연구보고서 작성법 등을 통하여 수학교육 관련 질적 연구의 특징과 방법을 알게 하여 독자적 연구 능력을 기른다.

G23279 대수학개발론 (Developmental Theory of Algebra)

현대대수학을 기초로 Group 및 Ring theory의 개념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연구한다. 정수론, 선형대수, 현대대수학을 교생실습 및 임용고시를 대비하여 꼭 필요한 부분을 다루고 복습하며, 일반적인 대수적 성질인 Division algorithm, Divisior and Multiple, GCD and LCM, Prime number, Congruence, Congruence equation, Ring, Field를 교육적 측면에서 학습하고 연구함을 수업목표로 한다.

G21796 해석학특강(Seminar in Analysis)

해석학의 중요한 개념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심도 있게 다루고, 학교수학에서의 해석교육의 본질을 이해한다.

G23280 위상수학 (Topology)

일반 위상수학의 여러 개념들을 소개하고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위상공간, 거리공간, 실수의 특성, 완비성, 연속성, 컴팩트성, 연결성의 성질을 이용하여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기본정리들을 이해한다.

G23563 수학교과교재 및 연구법 (Teaching Materials and Guidance in Mathematics)

중등수학 내용의 지도 의의, 역사적 배경, 교육과정, 관련 교수학습 이론, 학생들의 오류, 관련 공학적 도구 등을 분석하여 지도법에 관해 연구한다.

G23564 수학교과교육론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 연구의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도록 하며 수학교육학에서 논의되어 온 핵심적인 내용과 최근의 동향을 살펴본다.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국내외의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학습 심리학, 수학교육에서의 문제해결론, 교수학습론, 학습수준이론, 공학적 도구 활용, 평가 원리 및 방법, 평가도구 개발 등을 다룬다.

G23565 수학교과 논리 및 논술 (Writing Mathematics Logically)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은 수학교육 목적의 하나이다. 논리적 사고의 틀과 수학이라는 학문의 우아함을 경험하고, 수학적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서술하고, 중등학교 학생들의 수리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G23289 수학 수업 설계 및 실행(Design and Practice of Mathematics Instruction)

수학 교사의 역할을 담당해보면서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분석하여, 수학 교사로서의 수업 전문성을 기른다.

G23281 수학사의 이해 (History of Mathematics)

고대 그리스에서 최근까지 수학의 발전 과정과 획기적인 사건을 돌아봄으로써 수학의 역사를 이해하고 역사발생적 원리에 입각하여 중등 수학에 활용할 자료를 탐색한다.

G24404 미분기하학(Differential Geometry)

벡터 공간의 이해를 기반으로 곡선의 이해와 다변수 곡면의 이해 Gauss-Bonnet 정리를 이해한다. PC실습을 가미한다.
여러 가지 곡선 좌표계, 가우스 곡률과 평균 곡률, 측지 곡률과 가우스 보네트 정리를 강의하고 다양체의 개념으로 확대해서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