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유아교육전공

교육목표

  • 01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전문지식 함양
  • 02유아의 발달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방법의 개발 및 적용능력 함양
  • 03유아관련 제반 문제에 대한 상담, 지도 및 연구능력 함양
  • 04유아교육 현장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유아의 발달에 능동적 대처 능력 함양 영유아 예술교육 세미나, 유아 인지발달과 교육, 유아 상담이론, 특수유아교육론,유아영양 및 건강연구, 부모교육론, 한국 전통유아교육, 유아교육동향 세미나, 유아 심리측정 및 평가, 부모-자녀관계 특론, 유아발달심리 연구, 유아놀이 및 사회성지도, 유아교육과정 연구, 유아문학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유아교과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유아교육 연구방법론, 유아수학 및 과학교육, 유아 멀티미디어 교육, 유아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 음악교수법 연구, 창의적 유아교재 및 교구개발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유아육 현장의 이해와 활용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통합적 유치원 수업사례 연구,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영유아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유아교육에 필요한 이론 습득 연구과제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외국어 시험은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학과 교수 1인이 전공관련 서적에서 출제한다.
  • 토익점수 600점 이상자는 외국어 시험이 면제된다.
2. 종합시험
  • 전공과목중 3과목을 선정하여 실시하되, 출제는 지정과목의 담당교수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종합시험과 외국어시험 통과자는 학위논문 또는 학위보고서 심사를 거쳐 교육학석사 학위수여 대상자가 된다.
3.선수과목
유아교육관련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 과정중 지정된 4과목중 2과목 6학점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교과목명학점비고
유아교육론 3 4과목 중에서 2과목 6학점이상
유아교육연구법 3
아동발달 3
유아교육과정 3
4. 학위논문지도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과 교수의 전공분야를 고려하여 가급적 균등인원을 배정하도록 한다.단, 연구년 가능성이 있는 교수는 지도교수에서 제외된다.
5. 학위논문지도
연구발표는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하되, 학과교수 및 관련대학원생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1회이상하여야 한다.
6.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38 연구과제 1 2
G21658 유아발달심리연구 2 2
G21682 유아교육과정연구 2 2
G21777 유아놀이및사회성지도 2 2
전공선택(공통) G21888 영유아예술교육세미나 2 2
G21671 유아교육연구방법론 2 2
G21695/td> 부모교육론 2 2
G21742 유아인지발달과교육 2 2
G21753 유아수학및과학교육 2 2
G21785 유아상담이론 2 2
G21795 유아심리측정및평가 2 2
G21809 특수유아교육론 2 2
G21818 부모자녀관계특론 2 2
G21834 한국전통유아교육 2 2
G21846 유아영양건강연구 2 2
G21856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 2
G21877 영유아음악교수법연구 2 2
G21899 통합적유치원수업사례연구 2 2
G21905 영유아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 2 2
G21940 창의적유아교재및교구개발 2 2
G23180 유아교육동향세미나 2 2
G23181 유아문학연구 2 2
G23184 유아멀티미디어교육 2 2
G23569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2 2
G23186 유아교과교육론 2 2
G23570 유아교과논리및논술 2 2
G21731 유아언어교육론 2 2

 

교과목 해설

G10138 연구과제(Research Project)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제반사항에 관하여 논문 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는다.

G21682 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이론과 실제 및 현대적 경향을 살펴보고, 대표적 프로그램을 비교 연구하여 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해본다.

G21658 유아발달심리연구(Developmental Psychology of Early Childhood)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의 제반 심리적 특성과 관련 이론체계를 검토하고, 양육 및 교육 현장에의 적용방안을 연구한다.

G21777 유아놀이 및 사회성 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s Play and Social Experience)

유아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 특징을 고찰하고, 놀이를 통한 사회성 지도의 효율성을 연구한다

G21888 영유아예술교육 세미나(Seminar in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 예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1695 부모교육론(Parent Education)

부모자녀관계 및 부모교육과 관련된 제반이론들을 검토하고 아울러 부모자녀 관계에 관련된 제반 문제 사례를 검토 연구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G21671 유아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연구의 동향 및 설계 유형들을 고찰하며,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G21742 유아인지발달과 교육 (Cognitive Development and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유아인지발달의 과정과 현상 및 이론들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G21753 유아수학 및 과학교육 (Mathematic and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심리발달에서 수학적, 과학적 개념 발달에 대한 제반이론을 비교, 연구하여 효율적인 수학 및 과학활동의 계획 및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G21785 유아상담이론(Counseling Psychology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상담 및 심리치료와 관련되는 제 이론들을 검토하고, 그 이론의 실제적 적용을 도모한다.

G21795 유아심리 측정 및 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발달 및 심리를 확인하기 위한 측정도구 제작 및 평가 실시에 따른 이론적?실제적 기초 지식을 탐구한다.

G21809 특수유아교육론(Education for Exceptional Young Children)

특수아동의 유형과 그 개념, 발생의 원인, 사회적, 교육적 방안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유아교육에서 특수아동을 조기에 진단하고, 교육적인 처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1818 부모자녀관계특론(Advanced Stud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s)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기 가정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 및 적용방안 등을 연구한다.

G21834 한국전통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n Traditional Culture)

한국의 전통적 유아교육에 대하여 고찰하고, 전통사회 유아교육의 장점을 현대유아교육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G21846 유아영양건강연구(Nutrition and Health Care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영양, 급식, 식사습관 및 건강관리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G2185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운영, 교원관리, 시설관리 등 제반에 대해 연구한다.

G21877 영유아음악교수법 연구 (Research on the Music 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영유아의 음악성을 발견하여 그들의 음악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음악교수법을 고안해 내고 가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한 시연을 통하여 실험해 보고자 한다.

G21899 통합적 유치원 수업사례연구 (Research on Integrated Teaching Settings for Children)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국가수준별 유치원교육과정에 준하는 단원주제 및 유아의 생활영역과 통합적 유치원 수업의 방안을 연결하여 시험하거나 실행사례를 검토, 연구한다.

G21905 영유아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

영유아교육의 교사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영유아 교사양성 교육의 이론적인 틀과 실제적인 경험 및 사례를 조사?연구하며, 전?현직 교사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장학, 교육정책, 그리고 개선 방향을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연구한다.

G21940 창의적 유아교재 및 교구개발 (Development of Creative Teaching Materials & Kits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교재 및 교구를 유아의 창의성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고 제작하며 활용방안에 대하여 실험한다.

G23180 유아교육동향세미나(Seminar on current issues and tren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대안적 연구방법으로서 유아교육에 관련된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적 연구사례들을 거시적으로 살펴봄으로서 향후 유아교육연구의 안목을 포괄적으로 모색한다.

G23181 유아문학연구(Literature Study of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관련된 최근의 연구 및 유아 문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유아문학교육에의 적용을 탐색한다

G23184 유아멀티미디어교육(Multimedia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G23569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법 (Teaching Methods and Materials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의 실제에 필요한 교재 및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와 그 효과적 지도법을 연구한다.

G23186 유아교과교육론 (Theory of Subject Matter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연구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등 학문적 성격과 관련학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교육 교사로서의 학문적 기초 소양을 기른다.

G23570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in Early Childhood)

교사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은 유아교육 목적의 하나이다. 논리적 사고의 틀과 유아교육이라는 학문의 우아함을 경험하고, 유아교육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서술하고, 유아들의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G21731 유아 언어 교육론(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지적발달의 기초가 되는 언어발달의 이론적 분석과 유아기 언어 교육의 목적, 내용구성, 평가 등을 다루어, 언어교육프로그램, 언어교육자료를 분석하고 언어 교육 방법의 실제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