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교육행정전공

교육목표

  • 01교육행정의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능력 함양
  • 02교육행정가로서의 법규 소양과 제도 및 정책적 현상 분석
  • 03학교와 교육행정기관의 이해와 적용
  • 04교육전문가와의 팀티칭
  • 05교육행정의 연구절차와 방법 탐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교육행정의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 능력 함양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정책론, 교육행정 세미나, 교육지도론, 교육제도론, 교육사회 세미나, 교직실무와 교직윤리, 학교사회의 이론과 실제, 학교조직행동론, 교육인사행정론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교육행정가로서의 법규 소양과 제도 및 정책적 현상 분석교육법규, 교육리더십, 비교교육 제도론, 수업방법개발론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의 이해와 적용 평생교육행정, 교육문화론 교과목 해설 참조
교육전문가와의 팀티칭 학교경영론, 장학론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교육행정의 연구 절차와 방법 탐색 교육행정 연구방법론, 교육프로그램 평가, 연구과제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외국어 시험은 제 2학기초에 실시키로 한다.
  • 외국어 시험은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전임교수 2인 이상이 각 2문항씩 출제하고, 전공교수 회의를 거쳐 5문항을 선택 후 출제한다.
2. 종합시험
  • 전공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3과목에 대하여 실시한다.
  • 해당과목 담당교수가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학위논문 지도교수 선정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을 우선으로 하되, 지도대상 학생의 수는 전공 교수회의에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학위논문지도
  • 학위논문지도는 담당교수와 대상 학생의 상호 협의하여 실시한다.
  • 학위논문의 발표는 학과교수 및 관련 대학원생들의 참여하에 매학기말에 실시한다.
5.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37 연구과제 1 2
G22608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2 2
G23449 학교경영론 2 2
G21752 장학론 2 2
전공선택(공통) G23921 교육행정 연구방법론 2 2
G23922 교육인사행정론 2 2
G22609 교육사회 세미나 2 2
G22610 교직실무와 교직윤리 2 2
G22611 학교사회의 이론과 실제 2 2
G21657 교육정책론 2 2
G22612 교육행정 세미나 2 2
G21741 교육개혁론 2 2
G22625 교육제도론 2 2
G22626 학교조직행동론 2 2
G21730 비교교육제도론 2 2
G21867 수업방법개발론 2 2
G21719 교육법규 2 2
G22627 교육리더십 2 2
G21855 교육문화론 2 2
G21845 평생교육행정 2 2
G22628 교육프로그램평가 2 2

 

교과목 해설

G10137 연구과제(Research Project)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제박사항에 관하여 논문 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는다.

G22608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학의 접근 시각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교육행정의 이론들을 연구하여 교육 행정 실제에 연계시킨다.

G23449 학교경영론(School Management)

학교를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이론과 전략들을 검토하고, 이들을 실제 학교경영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G21752 장학론(Supervision of Education)

장학개념에 대한 기본개념과 원리, 장학의 과업, 기능, 과정, 조직 등을 분석 연구한다.

G23921 교육행정 연구방법론(Research Meo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양적, 질적, 문헌 연구방법의 연구논리를 탐색하고, 논문 및 현장 연구에 필요한 방법과 절차들을 학습한다.

G23922 교육인사행정론(Educational Personnel Administration)

학교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차원에서 적재적소에 인사를 선발 및 배치하는 수행 과정에 관해 논의한다.

G22609 교육사회 세미나(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학교교육 현장의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하여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조망, 분석하여 교육현실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기 위해 교육사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연구한다.

G22610 교직실무와 교직윤리(Teaching Professional Practice and Ethics in Education)

학교교육 현장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윤리적 요인을 연구한다.

G22611 학교사회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School Social)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의 사회적 배경, 사회개발이론과 교육계획, 교육의 사회적 기능 등을 연구하며 교육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G21657 교육정책론(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본질을 연구하고, 교육정책 결정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G22612 교육행정 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주요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행정실제에 적용했을 때 제기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G21741 교육개혁론(Reform in Education)

교육개혁에 관련된 제반문제들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한국의 교육개혁, 외국의 교육개혁을 분석한다.

G22625 교육제도론(Educational System)

한국와 외국의 교육제도에 변화를 비교사적 차원에서 고찰한다.

G22626 학교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in Schools)

학교조직의 풍토와 문화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의 개인 및 집단행동에 관한 이론을 알아보고, 이들을 실제 학교조직 장면에 적용한다.

G21730 비교교육제도론(Comparative Educational System)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법규, 교육재정, 교육시설 및 교육인사행정 등을 국가 간에 상호비교, 연구한다.]

G21867 수업방법개발론(Development of Instruction)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수업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수업형태를 탐색한다.

G21719 교육법규(Education Law)

초·중등교육과 관련된 법규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고, 실제 적용사례 및 조례를 논의한다.

G22627 교육리더십(Educational Leadership)

교육리더십의 변천과정과 리더십과 관련된 주요 쟁점사항을 토대로, 실제교원들의 리더십 성향을 분석 연구한다.

G21855 교육문화론(Educational Culture)

문화와 교육과의 관련성을 논의하되 특히 현대문화와 교육과의 관련성을 집중탐구한다.

G21845 평생교육행정(Administration of Life-long-education)

평생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행정적 측면에서 분석, 연구한다.

G22628 교육프로그램평가(E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원리에 대하여 분석하고, 기획, 시행, 결과 등에 대한 평가방법을 심도 있게 고찰한다. 또한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여러 모델과 모형 등을 소개하여 실질적인 평가에 대한 능력을 함양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