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도서관교육전공

교육목표

  • 01학교도서관교육 및 현장 적응에 필요한 문헌정보학 기초이론 습득
  • 02사서교사 및 사서로서의 전문적 자질 함양
  • 03정보와 매체이용 수업의 방법과 처리능력 개발
  • 04도서관 현장적은에 필요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학교도서관경영관리 및 능력함양 목록학, 학교도서관운영, 장서관리론, 정보봉사론, 정보네트워크, 정보능력 개발연구, 분류학, 디지털도서관구축론, 도서관정책론, 정보매체론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도서관 교육수업방법 및 전략개발학교도서관 교육론, 도서관사연구, 정보관리교육, 정보학연구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한국도서관 현장의 이해와 활용 독서지도론, 정보검색, 디지털정보 서비스연구, 주제별 서지교육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도서관교육현장연구를 위한 이론습득 도서관교육 연구방법론, 연구과제, 자동화목록, 자료조직방법론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출제방법 :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전공의 교수 중 1인이 출제한다.
2. 종합시험
응시자가 선택하는 전공선택 중 3개의 과목에 대하여 실시하되, 해당과목의 담당교수가 출제한다.
3. 선수과목
도서관학 및 문헌정보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할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과정 과목 중 목록학, 분류학, 문헌정보학의 이해 중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4. 학위논문지도교수 선정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을 우선하되, 그 수를 전공 교수회의에서 안배함을 원칙으로 한다.
5. 학위논문지도
연구발표는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하되, 학과교수 및 대학원생의 참석하에 매 학기 말에 실시한다.
6. 기타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36 연구과제 1 2
G22999 목록학 2 2
G13454 독서지도론 2 2
전공선택(공통) G23557 학교도서관운영 2 2
G23018 도서관교육 연구 방법론 2 2
G23007 정보학연구 2 2
G23002 장서관리론 2 2
전공선택 (교사대상) G23008 디지털도서관구축론 2 2
G23006 분류학 2 2
G23017 주제별서지교육연구 2 2
G23030 자료조직방법론 2 2
G23457 정보관리교육 2 2
G21816 도서관사연구 2 2
G23009 도서관정책론 2 2
전공선택 (비교사대상) G23558 정보봉사론 2 2
G23010 정보매체론 2 2
G23559 정보검색 2 2
G23011 학교도서관교육론 2 2
G23019 자동화목록 2 2
G21886 정보능력개발연구 2 2
G23016 연구 2 2
G21805 정보네트디지털정보서비스워크 2 2

 

교과목 해설

G10136 연구과제(Research Project)
G22999 목록학(Theoretical Cataloging)

목록규칙과 목록규칙의 역사를 다루고 학교도서관시스템에 효율적인 목록체제를 연구한다.

G13454 독서지도론(Theory of Reading Guidance)

독서에 대한 이해와 독서자료의 선택 및 평가능력, 독서지도의 근본원리 및 방법을 다룬다.

G23557 학교도서관운영연구(Seminar on School Library Management)

각급학교도서관 또는 매체센터의 인적, 재정적, 물적자원의 확보와관리, 서비스 기획과 집행 및 평가에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바람직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G23018 도서관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 on Library Education)

도서관 교육전공 교과목을 이수하고 나서 연구과제를 준비하기 위한 실제적인 논문 작성법이 그 핵심이 된다.

G23007 정보학연구(Theoretical Information Science)

검색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탐색기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설계, 온라인 정보서비스 등을 연구한다.

G23002 장서관리론(Collection Management)

장서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패러다임의 변화를 평가한다. 각종 정보자료의 선택, 개발, 평가 및 폐기에 관련된 이론을 해설한다. 자료선택의 실무능력에 필요한 각종 지침과 선택도구의 활용법을 다룬다. 장서의 평가와 폐기, 장서관리를 위한 조직과 자원공유 문제를 다룬다.

G23008 디지털도서관구축론 (Building of Digtial Library)

디지털도서관의 개념, 특징, 문제점과 디지털도서관의 구축시 고려사항 및 국외의 디지털도서관 구축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디지털도서관의 과제 및 시사점을 분석해보고, 디지털 도서관의 정보서비스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G23006 분류학(Theoretical Classification)

분류의 원칙과 역사를 다루고 역대 주요분류 체제를 검토하여 분석하며 학교도서관에 적합한 분류체제를 중점 연구한다.

G23017 주제별 서지 교육연구(Seminar in Subject Bibliography)

주제 전문 봉사의 배경, 연구도서관과의 관계, 주제 전문사서의 자질과 기능, 전문 분야별 연구의 특징과 발전방향, 관련정보원, 정보유통체제, 이용자 동태 등을 연구한다

G23030 자료조직방법론 (Seminar on the Methodology of Information Materials Organization)

4학기에 걸쳐서 수강한 이론분류학, 이론목록학, 자동화 목록법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사서교사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해 실무적인 자료조직(분류?목록)방법론을 문제사례 중심으로 토의하면서 다루게 된다.

G23457 정보관리교육(Theory of Information Management)

학교교육에 필요한 자료매체의 수집, 처리, 분석, 보존, 축적 및 이용과 도서관의 경영관리 및 이용지도를 행한다.

G21816 도서관사 연구(Seminar in Library History)

학교 및 각종도서관의 도서관사를 중심으로 인류문화 발달에 있어서의 도서관의 위치를 고찰하고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그들의 미래상을 예견한다.

G23009 도서관정책론(Library Policy)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도서관과 정보에 관한 각종 정책을 분석하고 비판함으로써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3558 정보봉사론(Theory of Reference and Information Services)

학교도서관을 비롯하여 각종 도서관에서의 참고정보서비스 이행을 위한 참고문헌의 평가 및 다원적 업무의 이론 및 기술을 연구한다.

G23010 정보매체론(Seminar in Information Media)

학교도서관 미디어센터의 조직관리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새로운 매체의 활용과 학습지원을 위한 봉사 프로그램을 다룬다.

G23559 정보검색(Theory of Information Retrieval)

수작업 및 인터넷상에서의 학습자료의 탐색과 검색방법을 교육하기 위한 원리를 습득하고, 현장 학교에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도록 한다.

G23011 학교도서관교육론(Education Theory of Seminar in School Library)

학교도서관의 의의, 목표, 방법, 내용 등을 소개하여 학교도서관 봉사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시키는 교수ㆍ학습방법 및 기술을 개발하도록 한다.

G23019 자동화목록(Automation of Cataloging)

자동화목록의 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전산화에 기반한 주요 목록체제를 분석하고 그 적용사례를 연구한다.

G21886 정보능력개발연구(Studies in Information Literacy)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료 및 컴퓨터, 인터넷 도구를 활용하여 정보의 접근능력, 분석능력, 적용능력, 평가능력 등의 활용능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조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을 기른다.

G23016 디지털정보서비스연구(Seminar on Digital Information Services)

학교도서관을 비롯한 각종 도서관에 정보서비스의 이론과 방법 및 정보원의 개발과 응용에 관한 현장에서의 최근의 주요문제들을 발췌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G21805 정보네트워크(Information Network)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활용한 도서관 및 정보네트워크를 대상으로 그 구조와 기능, 사례연구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