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상담심리전공

교육목표

  • 01상담 능력 함양
  • 02상담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
  • 03학교 현장의 이해와 문제예방 및 해결을 위한 상담이론 학습
  • 04상담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상담 능력 함양 상담이론과 실제, 진로상담, 학교심리, 가족상담, 특수아상담, 상담연구방법, 성격심리학, 이상심리학, 아동발달, 청소년심리, 학습심리학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상담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측정과 평가, 심리검사, 심리치료, 집단상담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행동수정, 투사법, 생활지도연구,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상담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현장 연구법, 연구과제, 통계방법론, 질적연구방법론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외국어 시험은 제 2학기 초에 실시한다.
  • 외국어 시험은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전임 교수가 2문항씩 출제하고 전공교수 회의를 거쳐, 이중 5문항을 선택하여 응답하는 방식으로 출제한다.
2. 종합시험
  • 전공 교과목 중 3과목에 대하여 실시한다.
  • 해당과목 담당교수가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학위논문지도교수 선정
  • 2학기초에 논문지도교수를 선정한다.
  • 지도교수는 학생의 희망을 우선으로 하되, 교수당 지도대상 학생 수는 전공교수회의에서 정한다.
4. 학위논문지도
  • 학위 논문의 계획서는 논문제출 1학기 전에 제출하고 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들의 참여 하에 발표한다.
  • 학위 논문은 제출 학기 5월중에 공개 발표한 뒤 심사를 개시하여 필요한 경우 3심까지 할 수 있다.
5. 기타사항
  • 다음과 같은 계열의 학과 또는 전공을 이수한 자는 동일계 졸업자로 인정한다.
    교육학계열, 심리학계열
  • 기타 사항은 본 대학교 교육대학원 내규 및 통상관례에 따른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35 연구과제 1 2
전공선택(공통) G21831 상담이론과실제 2 2
G21843 진로상담 2 2
G22527 학교심리 2 2
G21774 가족상담 2 2
G21865 특수아상담 2 2
G22552 상담연구방법 2 2
G23560 성격심리학 2 2
G23561 이상심리학 2 2
G22553 아동발달 2 2
G22554 청소년심리 2 2
G23562 학습심리학 2 2
G21916 측정과평가 2 2
G21815 심리검사 2 2
G22939 심리치료 2 2
G21668 집단상담 2 2
G21910 행동수정 2 2
G22940 투사법 2 2
G21854 생활지도연구 2 2
G22942 현장연구법 2 2
G22943 통계방법론 2 2
G22944 질적연구방법론 2 2
G23920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2 2

 

교과목 해설

G10135 연구과제(Research Project)

학교 상담에 있어서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연구를 교수의 개별적 지도 하에 이루어 낸다.

G21831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다.

G21843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학생들의 직업선택 및 진학과 관련된 전문적인 조언을 위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한다.

G22527 학교심리(School Psychology)

학교현장에서 심리학적 평가, 개입, 예방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심리학 분야에 대한 개관을 제공하고 주요이론, 개념 및 기법을 학습한다.

G21774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G21865 특수아상담(Exceptional child Counseling)

특수아 상담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문제를 연구하고 그 기법틀 터득한다.

G22552 상담연구방법(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상담방법에 관한 연구를 한다.

G23560 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에 관한 제 학파의 이론을 터득한다.

G23561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인간 심리의 병리적 현상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한 이론을 터득한다.

G22553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인간발달 단계 중 아동기 발달 특성에 관한 제 이론을 터득한다.

G22554 청소년심리(Adolescent psychology)

청년기에 나타나는 특수한 행동양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G23562 학습심리학(Theories of learning psychology)

학습의 원리와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G21916 측정과 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인간이해를 위한 객관적 도구의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및 측정 결과의 통계적 처리방법을 습득한다.

G21815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상담에서 활용되고 있는 제반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상담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G22939 심리치료(psychotherapy)

인간의 정서적 특성을 이해하고 정서 변화를 중심으로 한 상담 및 치료기법을 습득한다.

G21668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G21910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학습이론을 활용한 행동수정 기법을 익힌다.

G22940 투사법(Projectives)

투사적 심리진단평가를 통해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구체적인 평가방법을 익힌다.

G21854 생활지도연구(Research of Guidance)

일선 학교 현장의 생활지도 문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학생들의 적응올 도울 수 있는 창의적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G22942 현장연구(field research)

상담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장에 관하여 연구하여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G22943 통계방법론(Statistical Methods)

상담에 관한 통계조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설문지의 작성, 표본추출, 통계분석 등 전 단계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G22944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Study Methods)

상담심리에서 사용되는 제반 질적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이들 방법을 활용한 연구에서의 자료 수집 과정 및 자료 분석 방법을 익힌다.

G23920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이론교과목을 통해 학습한 상담심리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실제 내담자를 선정하여 다양한 상담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실제적인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