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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교육전공

교육목표

  • 01학교 교육에 필요한 정보ㆍ컴퓨터 교육 이론 습득
  • 02최신 정보통신기술 습득 능력 함양
  • 03정보ㆍ컴퓨터 교과 수업 방법과 전략 개발
  • 04학교현장 이해와 활용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최신 정보통신기술 습득 운영체제특론, 컴퓨터네트워크특론, 컴퓨터프로그래밍특론, 데이터베이스특론, 알고리즘 특론, 소프트웨어공학특론, 컴퓨터구조특론, 프로그래밍언어 특론, 객체지향 모델링, 컴퓨터 시뮬레이션, 유비쿼터스컴퓨팅과통신, 인공지능특강, 한국어정보처리론, 컴퓨터보안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 컴퓨터 교과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문제해결방법지도론, 정보·컴퓨터교과교재 및 연구법,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인터넷이용 교육방법론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정보·컴퓨터 수행평가 사례 탐구, 유비쿼터스와 컴퓨터교육, 정보·컴퓨터 교육환경 연구,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컴퓨터 교육 현장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컴퓨터교육 연구방법론, 연구과제,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정보·컴퓨터 교과논리 및 논술, 비주얼언어 교육방법론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외국어 시험은 제 2학기 초에 실시한다.
  • 외국어 시험은 대학원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가 출제한다.
2. 종합시험
응시자가 선택하는 3개의 전공과목에 대하여 실시하되 해당과목의 담당교수가 출제한다.
3. 선수과목
컴퓨터 관련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 학위과정 과목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 파일처리론, 데이터구조, 컴퓨터구조 중 6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4. 학위논문 지도교수 선정
지도교수 선정은 지원자의 희망을 우선으로 하되, 그 수를 전공 교수회의에서 안배함을 원칙으로 한다.
5. 학위논문지도
연구발표는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되는 내용으로 하되, 학과교수 및 전 대학원생의 참석 하에 매 학기말에 실시한다.
6. 기타의 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21678 운영체제특론 2 2
G21691 컴퓨터네트워크특론 2 2
G22863 컴퓨터프로그래밍특론 2 2
G10134 연구과제 1 2
전공선택(공통) G21750 데이터베이스특론 2 2
G22864 알고리즘 특론 2 2
G21728 소프트웨어공학특론 2 2
G21738 컴퓨터구조특론 2 2
G21773 프로그래밍언어특론 2 2
G22883 문제해결방법지도론 2 2
G22887 정보·컴퓨터수행평가사례탐구 2 2
G22906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 2 2
G22907 컴퓨터교육연구방법론 2 2
전공선택(교사대상) G22880 인공지능특강 2 2
G22881 한국어정보처리론 2 2
G22882 컴퓨터보안 2 2
G22886 인터넷이용교육방법론 2 2
G22890 정보·컴퓨터교육환경연구 2 2
G22909 비주얼언어교육방법론 2 2
전공선택(비교사대상) G22865 객체지향 모델링 2 2
G22878 컴퓨터 시뮬레이션 2 2
G22879 유비쿼터스컴퓨팅과통신 2 2
G23566 정보·컴퓨터 교과교재 및 연구법 2 2
G22885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2 2
G22888 유비쿼터스와 컴퓨터교육 2 2
G23567 정보·컴퓨터교과교육론 2 2
G23568 정보·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 2 2

 

교과목 해설

G10132 연구과제(Thesis Research)

학생 개인별로 정해진 학위논문 제목과 관련된 연구 문헌을 읽어나가면서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G21678 운영체제특론(Advanced Operation System)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을 심화하고 분산시스템, 분산운영체제, 병렬 운영체제와 멀티미디어 운영체제의 요구사항과 관련기술들을 배운다.

G21691 컴퓨터네트워크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 구조, 알고리즘, 통신프로토콜, 컴퓨터의 상호연결 등을 배운다.

G22863 컴퓨터프로그래밍특론(Advanced Computer Programming)

학부과정의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바탕으로 고급언어인 C언어를 학습한다. 문법적인 내용과 더불어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도 배운다.

G21750 데이터베이스특론(Advanced Database System)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모델, 설계이론, 내부구조, 질의 처리, 동시성제어, 회복기법, 보안등을 연구하고 최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동향을 다룬다.

G22864 알고리즘특론(Advanced Algorithm)

고급 자료구조와 응용 알고리즘, NP-complate 문제, 탐색, 추론 등의 알고리즘들을 학습, 연구한다.

G21728 소프트웨어공학특론(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소트프웨어 Life Cycle 모델과 개발비용 산정, 요구사항 정의 및 문서화, 소프트웨어 설계와 구현 기법 및 유지 보수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G21738 컴퓨터구조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연산장치 및 제어장치의 구성과 동작, 제어 장치의 구현, 버스 연결 구조, 병렬처리 시스템의 구성과 공작 등 학부 과정의 컴퓨터구조를 보다 심도 있게 연구 한다.

G21773 프로그래밍언어특론(Advanced Programming)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론을 배우고 교육용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들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기능을 익힌다.

G22865 객체지향 모델링(Object-Oriented Modelling)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객체지향 개념, 모델링 방법론, 언어들의 문법과 프로그램작성 방법 등을 익힌다.

G22878 컴퓨터 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마코프 과정, 포아송 과정, 대기행렬 이론을 소개하고, 이들 이론을 정보통신 시스템, 신뢰성 문제 등 공학적 문제의 응용 사례를 중심으로 모델링 하고 이를 해석적 또는 시뮬레이션에 의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G22879 유비쿼터스컴퓨팅과통신(Ubiquitous Computing and Communication)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통신에 관련된 플랫폼과 센스네트워크, RFID 등을 포함한 하부 요소 기술을 배우고 유비쿼터스 시스템 전반에 대한 내용을 배운다.

G22880 인공지능특강(Advanced Artific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 이론인 탐색 방법, 신경회로망의 기본개념, 신경망 모델, 학습 및 기억원리 등을 배우고 신경망으로 모형화, 학습 알고리즘들을 알아보고 그 응용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퍼지 관계, 확장, 해석, 사상의 확률 등의 이론을 소개하고, 그 응용 상계를 연구 검토한다.

G22881 한국어정보처리론(Information Processing of Korean)

정보 처리 관점에서의 한국어의 특성을 배우고 한국어 정보 처리를 위한 기본 기술과 방법론을 배우고 적용 방법을 익힌다.

G22882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컴퓨터 및 통신 보안에 관련된 각 종 암호화 방법을 바탕으로 보안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과 응용 들을 배운다.

G22883 문제해결방법 지도론(Teaching Methods for Problem Solving)

문제해결 절차에 대한 기존 방법들을 배우고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문제해결 방법론과 문제해결 지도 방법론을 배우고 실습한다.

G23566 정보·컴퓨터교과교재 및 연구법 (Computer Teaching Materials Techniques and Procedure)

컴퓨터를 피교육자에게 수업하기 위한 교안 작성법과 수업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특정 분야를 주제로 하여 교재 연구 및 강의 실습을 한다.

G22885 객체지향프로그래밍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s for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을 정의하고 객체간의 관련성 등을 중등학생들에게 어떻게 교육하여야 하는 가를 포함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한다.

G22886 인터넷이용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Using of Internet)

학생들에게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을 가르쳐주기 위해 필요한 네트워크의 기초 개념, 홈페이지 제작 기술인 HTML, 자바 스크립트를 배운다.

G22890 정보·컴퓨터 수행평가 사례 탐구 (Case Studies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Information and Computer)

수행평가 관련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고 정보·컴퓨터 교과에서의 수행 평가 방법에 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G22888 유비쿼터스와 컴퓨터교육(Ubiquitous and Computer Education)

유비쿼터스 기술을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기존 연구를 조사 분석하고 효과적인 유비쿼스 기반 교육 방법을 연구한다.

G22890 정보·컴퓨터 교육환경 연구 (Studies for Education Environments of Information and Computer)

중등학교의 현재 정보통신 환경을 분석하고 교육행정 지원 시스템을 분석하고 중등학교의 바람직한 정보통신 환경을 제안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G22906 정보통신윤리교육사례연구 (Case Study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컴퓨터 중독과 범죄 등과 같은 정보화 시대의 문제 사례와 피해 실태 등을 조사하여 학생들에게 적합한 정보화 윤리 교육 방법론을 연구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컴퓨터와 인터넷, 게임 중독 사례를 조사하고 중독 정도를 분석하여 이를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G22907 컴퓨터교육 연구방법론(Study Method of Computer Teaching)

정보·컴퓨터교육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접근과 그 연구 방법을 논하되 보다 바람직한 정보·컴퓨터 교수법을 위해 연구하는 정보·컴퓨터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G23567 정보·컴퓨터 교과교육론(Theory of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고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G23568 정보·컴퓨터 교과 논리 및 논술 (Teaching Methods for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정보 컴퓨터 관련 논술 작성 연습 과정으로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과정 중심적 글쓰기로 연결시킨다.

G22909 비주얼언어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Visual Language)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비쥬얼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컴퓨터교육에 비쥬얼언어를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방법론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