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영어교육전공

교육목표

  • 01영어교육 현장에 필요한 영어교육이론과 방법습득
  • 02영어권의 언어와 문화의 이해
  • 03영어수업의 방법과 전략 개발
  • 04영어교육 현장의 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영어 능력 함양 영어통사론, 영어음운론 연구, 영어의미론, 영미문화와 영상매체, 영미시연구, 영미소설연구, 영어구두 능력개발, 영어독해 능력개발, 영어평가론, 영어교육방법 세미나, 영어음운론 세미나, 영어문법 세미나, 영미시 세미나, 영미소설 세미나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영어 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영어발음 지도방법론, 영어기능별 지도방법론, 문학을 활용한 영어수업, 영어교육매체제작론, 영어교육 이론과 방법, 영어교과교재 및 연구법, 영어교재 개발론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형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교과 논리 및 논술, 영어수업 사례연구, 영어부진아 교육방법 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교과목 해설 참조
연구방법론 교과 영어 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영어교육 연구방법론, 연구과제, 영어학 연구방법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공인영어시험 성적 제출을 원칙으로 한다. 합격 점수는 교육대학원 내규의 외국어시험 면제 기준에 따른다.
예외적인 경우 전공학과 교수회의를 거쳐 대학원 강의 담당교수가 일반영어 중심으로 출제한다.
2. 종합시험
전공과목 중 3과목을 선정하여 실시하되, 지도교수와 학생이 협의하여 논문과 가장 관련이 많은 과목으로 선정하도록 한다.
3. 선수과목
영어관련학과 이외의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 과정의 영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 영어회화, 영어작문, 영어독해, 영미문화 과목 중 6학점 이상을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4. 학위논문지도
  • 논문발표는 대학원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을 통과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자로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한다.
  • 논문발표자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발표 2주일 전까지 발표날짜를 학과에 통보하고 각 심사위원에게 논문을 제출한다.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은 지도교수가 주임교수와 상의하여 정하도록 한다.
  • 논문발표는 세미나 방식으로 대학원생과 학과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교내에서 실시한다.
  • 논문심사는 3회를 원칙으로 한다.
  • 대학원에 제출할 논문은 학과의 논문심사를 거쳐 심사위원의 제출 승인을 얻은 것에 한한다.
5. 기타의 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30 연구과제 1 2
전공선택(공통) G23918 영어교육이론과방법 2 2
G23919 영어기능별지도방법론 2 2
G22784 영어통사론 2 2
G22785 영어의미론 2 2
G21914 영어발음지도방법론 2 2
G21712 영어음운론 2 2
G21908 영미문화와영상매체 2 2
G21929 문학을활용한영어수업 2 2
G21822 영미시연구 2 2
G21810 영미소설연구 2 2
G21924 영어교육매체제작론 2 2
G22788 영어평가론 2 2
G22799 영어교육연구방법론 2 2
G22800 영어학연구방법 2 2
G22786 영어구두능력개발 2 2
G22787 영어독해능력개발 2 2
G22789 영어교육방법세미나 2 2
G22790 영어음운론세미나 2 2
G22791 영어문법세미나 2 2
G21931 영미시세미나 2 2
G21934 영미소설세미나 2 2
전공선택(교사대상) G22798 영어부진아교육방법연구 2 2
G22797 영어수업사례연구 2 2
G22794 영어교재개발론 2 2
전공선택(비교사대상) G23580 영어교과교육론 2 2
G23581 영어교과교재및연구법 2 2
G23582 영어교과논리및논술 2 2

 

교과목 해설

G10130 연구과제(Topics of Study)

학생 개인별로 정해진 학위논문 제목과 관련된 연구 문헌을 읽어나가면서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G23918 영어교육이론과 방법(English Teaching Theories and Methods)

외국어로서의 영어학습과 교육에 관련된 제반 이론과 방법론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비교, 검토하며 영어교육 현장과의 그 연관성을 논한다.

G23919 영어 기능별 지도방법론(Teaching Methods of English Language Skills)

영어의 4가지 기능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지도에 관한 이론과 실제 및 구체적 지도방안을 다각도로 논한다.

G22784 영어통사론(English Syntax)

영어통사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영어문법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G22785 영어의미론(English Semantics)

의미의 정의에 따른 다양한 의미이론을 소개하고 언어학적 의미론의 주제와 연구 방법을 논한다.

G21914 영어발음 지도 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English Pronunciation)

영어발음에 대한 원리와 훈련을 바탕으로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에게 영어발음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한다.

G21712 영어음운론(English Phonology)

영어음운론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영어의 많은 음운현상에 대한 연구능력을 기른다.

G21908 영미문화와 영상매체(British and American Culture and Cinema)

영미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대표적으로 반영하는 적절한 영상매체를 선택하여 감상하고 분석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습득한 영미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교육 현장에서 영어교육이나 생활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G21929 문학을 활용한 영어수업 (Teaching English with Literary Texts)

문학과 언어교육의 상호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에서 출발하여, 시?소설?희곡 등 영미문학 텍스트를 영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각도로 연구한다.

G21822 영미시연구(Studies in British and American Poetry)

영미시 전반에 걸쳐 중요 작품들을 선정하여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학습을 통해 교사의 영미시 교육 능력을 기른다.

G21810 영미소설연구(Studies in British and American Novel)

영미소설 전반에 걸쳐 중요 작품들을 선정하여 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학습을 통해 교사의 영미소설 교육 능력을 기른다.

G21924 영어교육 매체제작론(Media Production for English Education)

영어교육에 필요한 교수·학습자료들을 제작하여 활용하기 위해 매체제작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익혀서 영어교육학습현장에서 사용토록 한다.

G22788 영어평가론(English Testing Methodology)

제2외국어 및 외국어로서의 영어능력평가에 대한 기본적 구비요건들을 살피고 보다 효율적인 평가방법, 방향 등을 검토 연구한다. 특히 최근의 의사소통능력 평가에 대한 여러 접근방법들을 심도있게 논한다.

G22799 영어교육 연구방법론(Study Method of English Teaching)

영어교육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접근과 그 연구 방법을 논하되 보다 바람직한 영어교수법을 위해 연구하는 영어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G22800 영어학 연구방법(Study Method of English Linguistics)

영어학의 제 분야 중 관심 있는 부분을 선정하여 그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과 그 연구방법을 논한다.

G22786 영어구두 능력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of English Speaking Ability)

영어 교사의 말하기 능력을 심화 개발하는 과정으로서 일정한 수준의 토론 및 스피치 능력을 확보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G22787 영어독해 능력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of English Reading Ability)

영어 교사의 읽기 능력을 심화 개발하는 과정으로서 다양한 현대적 읽기 자료들을 통해 주제, 주제문, 대의(main idea) 중심의 읽기 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하는 연습을 한다.

G22789 영어교육방법 세미나(Seminar in English Teaching Methodology)

우리의 영어교육 현실에 알맞은 영어교육방법 및 기술개발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는 다각적 모색을 꾀한다.

G22790 영어음운론 세미나(Seminar in Phonology)

영어음운론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에 대해 관련된 문헌들을 선정하여 발표 및 토론을 함으로써 영어음운론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G22791 영어문법 세미나(Seminar in English Grammar)

다양한 문헌을 통하여 영어문법에 대한 원리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효과적인 설명방법을 모색한다.

G21931 영미시 세미나(Seminar in British and American Poetry)

영미시와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는 시대 사조나 특징적인 시적 주제 및 중요 작가 등을 선정하여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교사의 영미시 이해력을 기른다.

G21934 영어소설 세미나(Seminar in British and American Novel)

영미소설과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는 시대 사조나 특징적인 주제 및 중요 작가 등을 선정하여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교사의 영미소설 이해력을 기른다.

G22798 영어부진아 교육방법 연구 (Studies in English Teaching Methods for the Poor Learners)

평균치에 미달하는 느린 진보의 영어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영어학습지도법을 다각도로 연구한다.

G22797 영어수업 사례연구(Case Studies of English Lessons)

실제 현장에서 행해지는 우수 영어 수업사례들을 심도있게 관찰하고 분석 연구하여 바람직한 수업방법을 모색한다.

G22794 영어교재개발론(Development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Materials)

여러 다양한 영어교재들을 분석해보고, 가장 바람직한 교재 편찬 방향을 연구한다.

G23580 영어교과교육론(Theories in Teaching English)

영어교육과 관련된 여러 이론을 비교 분석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영어교육 현실에 알맞은 영어교육 방법 및 기술을 개발하도록 한다.

G23581 영어교과교재 및 연구법 (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s in English Education)

현행 중·고교 영어교재를 분석해보고 각 단원의 항목별 지도 방법을 연구 모색하도록 하며 이를 영어교육 현장에 비추어 재검토 해본다.

G23582 영어교과 논리 및 논술(Teaching Methods for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에세이 수준의 영어 논술 작성 연습 과정으로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과정 중심적 글쓰기로 연결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