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공통과목안내

공통과목안내

 
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G40079 교사인성론 2 2
G40077 한국교육문제의 이해 2 2
G40090 다문화시대의 세계시민교육 2 2
G40091 지식정보사회의 이해 2 2
G40082 교육매체의 제작과 활용 2 2
G40083 교육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2 2
G40084 교직문화와 교사리더십 2 2
G40092 창의융합교육론 2 2
G40086 교육이론탐구 2 2

 

교수요목

G40079 교사인성론 (Issues in Teacher Education)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어떤 지식을 구성하며 전문성을 발달시켜 나가야하는지를 고찰한다. 이를 위해, 교직관과 교사양성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제도 및 문제 등을 다룬다.

G40077 한국교육문제의 이해(Understanding of Current Problems of Education in Korea)

현재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문제들을 진단?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G40090 다문화시대의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Age)

다문화 시대이 세계시민으로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가르치기 위한 수업 설계와 실행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G40091 지식정보사회의 이해(Understanding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정보 생산과 공유의 대중화로 인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이해하고, 인터넷중독, 사이버불링, 개인정보침해, 저작권 침해 등의 정보화 역기능을 이해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의 윤리적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G40082 교육매체의 제작과 활용 (Utilization and Production of Educational Media)

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을 높이기 위하여 디지털 매체를 포함하여 다양한 매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익힌다.

G40083 교육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현장연구(Action Research)의 개념과 이론적 맥락을 학습하여 교육과정 개발, 평가전략, 교실관리전략, 교수전략과 같은 분야를 실천을 통한 연구, 연구를 바탕으로 한 실천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최근 제기되는 새로운 교육연구 방법도 소개한다.

G40084 교직문화와 교사리더십 (Educational Leadership)

리더십 이론의 변천을 살피고 리더십 과정의 본질, 리더와 추종자 관계, 리더 행위, 리더의 유형과 스타일 등을 다룬다. 이를 기초로 한국 교직문화의 개선책을 모색한다.

G40092 창의융합교육론 (Theory of Curriculum integration)

융복합교육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 설계와 실행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G40086 교육이론탐구(Educational Theories)

교육 현실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하는데 필요한 교육학 이론을 학습하게 한다. 교육과 사회문화의 관계를 설명하는 교육사회학 이론, 교육과정 사회학 이론에 더하여 한국 교육 현실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