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국어교육전공

교육목표

  • 01학교교육에 필요한 국어교육 이론 습득
  • 02언어활동 및 언어문화 창조 능력 배양
  • 03국어 수업의 방법과 전략 개발
  • 04국어교육 현장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대응 모색

 

교육목표와 교과목과의 관계체계

교과목구분교육목표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교과목명교과목 목표
교과내용학 국어 능력 함양 국어학연구, 고전문학연구, 현대문학연구, 고전시가론, 고전산문론, 국어음운론, 국어의미론, 현대소설론, 현대시론, 한문학강독, 문식성연구, 문학비평론, 국어발달론, 미디어문화론, 현대문학과 청소년 교과목 해설 참조
교과교육학교과방법학교과국어 교과 수업 방법 및 전략 개발국어교과교육론, 국어과 수업설계와 매체활용, 이해교육론, 표현교육론, 화법교육론, 문법교육론, 서사교육론, 국어교과교재 및 연구법, 고전문학교육론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임상학 교과 학교 현장의 이해와 활용 국어과 교육과정과 평가론, 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 문학교수학습론 교과목 해설 참조
현장교사와의 팀티칭 국어교육방법세미나  
연구방법론 교과 국어 교육 현장 연구를 위한 이론 습득 연구과제, 국어교육연구방법론, 국어수업사례연구 교과목 해설 참조

 

전공내규

1. 외국어시험(전공영역)
  • 외국어시험의 출제는 국어교육 전공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소속전공 교수 1인 이상이 출제하고, 주임교수가 3문항을 선정하여 출제한다.
  • 외국어시험은 <서사교육론>에서 출제한다.
2. 종합시험
종합시험은 <국어학연구>, <고전문학연구>, <표현교육론> 또는 <이해교육론> 중 3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한다. 출제는 지정과목의 담당교수가 한다.
3. 선수과목
표시과목과 관련이 없는 학과에서 학사과정을 이수한 자가 입학한 경우에는 선수과목으로 학사학위 과정 중 <국어교육론>, <국문학개론>, <국어학개론> 과목 중 2과목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4. 학위논문지도
논문지도는 1인 교수가 3명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학생의 희망(혹은 지도교수 1인당 학생지도 총인원)에 의하여 추가 배정할 수 있다.
5. 연구발표
연구발표에는 논문 발표와 보고서 발표가 있다. 논문 발표는 재학중 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이 참석한 자리에서 2회 이상을, 보고서 발표는 1회 이상을 발표해야 한다.
6. 기타의 사항은 통상의 관례에 준한다

 

전공과목 이원화 교과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시간
전공필수 G10129 연구과제 1 2
전공선택(공통) G21649 국어학연구 2 2
G21662 고전문학연구 2 2
G21674 현대문학연구 2 2
G21799 고전산문론 2 2
G21809 고전시가론 2 2
G21723 국어음운론 2 2
G21734 국어의미론 2 2
G22690 현대소설론 2 2
G22691 현대시론 2 2
G23554 국어교과교육론 2 2
G21686 국어과수업설계와 매체활용 2 2
G22699 이해교육론 2 2
G22700 표현교육론 2 2
G21757 화법교육론 2 2
G22701 문법교육론 2 2
G22702 서사교육론 2 2
G23455 국어교육과정과 평가론 2 2
G22740 국어교육 연구 방법론 2 2
전공선택(교사대상) G22695 국어발달론 2 2
G22696 미디어문화론 2 2
G22697 현대문화과 청소년 2 2
G22739 문학교수학습론 2 2
G22741 국어수업사례연구 2 2
전공선택(비교사대상) G22692 한문학강독 2 2
G22693 문식성연구 2 2
G23452 국어교육방법세미나 2 2
G23453 문학비평론 2 2
G23555 국어교과교재 및 연구법 2 2
G21662 고전문학교육론 2 2
G23556 국어교과논리 및 논술 2 2

 

교과목 해설

G10129 연구과제(Assignment for Study)
G21649 국어학연구(Studies in Korean Linguistics)

학부의 국어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깊이 있는 학문적 접근과 새로운 학문 경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어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G21662 고전문학연구(Studies in Korean Classics)

한국 고전문학의 각 장르별 작품의 발생, 성장, 소멸 과정을 개관하고, 운문과 산문의 대표작을 정선하여 기존 연구 업적을 검토, 평가하여 연구방향을 제시하고 연구자료를 제공한다.

G21674 현대문학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한국의 현대문학을 체계적으로 연구 교수하는 강좌로 먼저 동서양의 이론을 습득케 한 후 그 이론의 바탕 위에서 한국의 현대문학 작품을 분석, 해석, 비평 이해토록 한다.

G22690현대소설론(Theory of Contemporary Korean Novel)

소설의 일반 이론을 심화하여, 한국 소설을 분석, 해석, 비평하며, 나아가 대표적인 한국 소설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G22691 현대시론(Theory of Comtemporary Korean Poem)

현대시의 일반 이론을 심화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시를 이해, 해석, 비평하며, 나아가 대표적인 한국 시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G22692 한문학강독(Reading Chinese Classic Literature)

한국의 작가들에 의해 창작된 한문학 작품들을 읽고 이해한다. 이를 통해 한국 고전문학 전반의 이해에 바탕이 되도록 한다.

G22693 문식성연구(Studies in Literacy)

국어교육의 기반이 되는 문식성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요구되는 문식성이 무엇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모색한다.

G23453 문학비평론(Theory of Literary Criticism)

문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해석, 비평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비평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통해 대표적인 작품을 비평한다.

G22695 국어발달론(Theory of Korean Language History)

국어의 계통과 역사를 이해하기 위하여 국어사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결과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서 살펴본다.

G22696 미디어문화론(Theory of Media Culture)

미디어의 역사, 기능, 속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미디어의 수용과 생산 문화를 심도 깊게 이해한다.

G22697 현대문학과 청소년(The Comtemporary Literature and Adolescent)

현대문학을 청소년 수용자와 연관지어 이해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 교재론, 수용론 차원에서 현대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해석한다.

G21686 국어과 수업설계와 매체활용(Teaching design of Korean Education using media)

국어과 제 영역의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수 학습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각 교수 학습 이론의 내용을 심도 깊게 이해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삼는다. 그리고 교수학습의 체계적 설계를 위해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 학습 모형 및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투입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신장시킨다.

G22699 이해교육론(Teaching Theory of Reading)

독서의 과정을 설명한 이론과 독서 교육의 구성 요인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실제 독서 과정 지도에 필요한 기능과 전략에 대한 탐구 및 효과적인 독서 평가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학습한다.

G22700 표현교육론(Teaching Theory of Expression)

작문의 과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과 작문 교육의 제반 구성 요인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아울러 작문 과정 지도 및 평가 측면에서 효과적인 지도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G21757 화법교육론(Teaching Theory of Speech)

언어학을 중심으로 한 화법의 인접 학문과의 관련성, 화법이론, 화법의 원리, 화법의 유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현장 학교에서 말하기 지도를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G22701 문법교육론(Teaching Theory of Grammar)

국어의 단어와 문장에 대한 이론을 개관하고, 현행 학교문법의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문법교육의 방법을 연구한다.

G22702 서사교육론(Teaching Theory of Narrative)

서사의 일반 이론을 바탕으로 서사적 사고, 서사 수행과 연관된 지식, 기능, 태도를 학습하며, 나아가 다양한 서사 문화를 실제 분석, 해석, 비평한다.

G21723 국어음운론(Korean Phonology)

음운론, 음성학의 일반 이론을 심화하고 새로운 음운론 연구 동향을 이해하여 이를 국어 음운 연구에 적용하며, 중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올바른 발음지도 및 말하기 지도에 활용한다.

G21734 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국어의 단어 의미, 문장 의미, 화용 의미, 논리 의미 등에 대해서 이론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을 고찰한다.

G21799 고전산문론(Theory of Classical Prose)

한국 고전산문의 내용과 성격을 실제 작품을 통해 분석해 보고, 이를 이론적?사적으로 연구한다.

G21809 고전시가론(Theory of Classical Poems)

한국 고전시가를 공시적?통시적으로 검토해 보고, 개별 작품의 의미를 시대사적인 맥락과 연관시켜 파악한다.

G21662 고전문학교육론(Teaching Theory of Korean Classics)

문학교육의 일반 이론에 바탕을 두고, 고전 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를 심도 깊게 이해한다.

G23452 국어교육방법세미나(Seminar in the Method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론의 토대 아래, 현장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국어교육 방법에 대해 모색한다.

G23554 국어교과교육론(Principle of Korean Education)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국어교육의 제반 영역의 위상과 구체적인 교육 목표, 내용 등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G23555 국어교과교재 및 연구법(Text Research and Teaching Method in Korean)

중등학교 국어교재의 변천사와 아울러 내용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재의 제작 및 지도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아울러 실제 학교에서의 교과서 사용 양상 연구도 함께 병행하여 국어과 지도의 현장성과 효용성을 도모한다.

G23455 국어과 교육과정과 평가론(Theory of Curriculum and Assessment)

국어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나아가 문서 교육과정을 비판적으로 해석, 재구성한다. 그리고 평가 이론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평가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G23556 국어교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Writing in Korean)

국어논리 및 논술 과목은 학생들의 작문 능력을 실제적으로 배양할 수 있도록 실전 글쓰기를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작문 지도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G22739 문학교수학습론(Theory of Literary Teaching and Learning)

문학 교육 이론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 학습의 기제와 교수 학습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다양한 유형의 문학 수업 방법을 익힌다.

G22740 국어교육연구방법론(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Method)

국어교육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과 양적 연구 방법 및 통합 연구 방법론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 연구 방법론을 사용한 실제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의 적절성과 효과를 살펴본다.

G22741 국어수업사례연구(Case Study of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

국어교수 학습 방법론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 국어 수업의 사례를 분석, 해석, 비평하며, 나아가 실제 다양한 유형의 국어 수업 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